이사야 개관




<리마인드용 정리, 사진과 동일>
구전 예언자 - 엘리야(왕상 17장, 디셉 사람), 엘리사, 아마샤
문서(기록)예언자 - 대선지서(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 - 4권 / 소선지서(호세아~말라기) - 12권
*(이사야 30:8) - 이제 가서 백성 앞에서 서판에 기록하며 책에 써서 후세에 영원히 있게 하라
구약 선지자들이 구전 예언자에서 기록 예언자로 전환된 이유?
- 구전 선지자들이 활동했던 시대는 그들이 지적(하나님의 메세지를 전하며 잘못을 지적하는 일이 선지자의 역할)했던 문제가 개인이나 한 집안의 문제
> 아합, 여호사밧에게(왕이나 한 사람이나 한 사건에 개입) case 마다 구전 선지자가 나와서 얘기
기록 예언자
- 국가적 재난(북왕국 이스라엘의 멸망)
사 30:8, 기록해야하는 사명, 반복되는 패턴 -> 역사에서 반복되는 인간의 죄악의 패턴이 큰 파도처럼 밀려오는 것을 보며 하나님 메세지를 "기록"하기 시작
*역사적 격동기(나라가 흔들리는 시대) +
요나, 나훔 - 니느웨
호세아 - 가정사를 빗대어 하나님의 구원의 이야기를 전함
이사야의 메세지(주제) - "하나님께서 이르시는 구원을 보라"
이사야의 뜻 - 야(여호와) + 이사(구원)
= "여호와는 구원이십니다"
엘리야의 뜻 - 야(여호와) + 리(나의) +엘(하나님)
= "여호와는 나의 하나님이십니다"
이사야 1장 1절 - 선지서의 표제어(어떤 시대에 누가, 누구에게 전한 하나님의 메세지이다)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시대에 - 약 60년
이사야 6장 - 이사야의 '소명'장
-> 웃시야 왕이 죽던 때에(B.C 740) 이사야에게 하나님의 영이 임함. (하나님의 임재. "쉐키나")
환상 가운데 주의 보좌가 들림. 주의 옷자락이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장면을 보게 된 이사야.(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두려움을 느낌. "누미노제")
- "나는 입술이 부족한 자요, 죄인들 가운데 사는 사람으로써 하나님을 보았다."
제단에서 천사가(스랍) 숯 덩어리를 떼어 이사야의 입에 (환상중에) 대여짐. - "너의 입이 정결해졌다."
이사야는 소명을 받고(6:8)
-> 아하스 왕 때에(B.C 735-730) 예언하기 시작. (르신과 베가가 쳐들어온 때)
-> 히스기야 왕 때에 앗수르가 쳐들어오는데 이 공격을 이사야의 중보기도와 하나님의 은혜로 물리치고, 예루살렘이 구원받음(사 39장). 바벨론 왕(무로닥발라단)이 사신을 보내어 이스라엘의 히스기야 왕이 자신의 왕궁과 성전을 보물창고를 보여주는데(자랑), 하나님께서 이사야를 통해 너무 잘난체 하는 히스기야 왕에게 이사야를 통해 말씀하심 - "당신 마음대로 한번 살아보시오. 당신이 보여줬던 모든 왕의 보물과 성전 곳간의 보물들이 바벨론으로 옮겨질 것입니다."
하나님의 섭리, 경륜(providence)
이사야의 총 장수 - 66장
구약: 39 권
신약: 27 권
성경 총 66권
- 이사야 구조에 그대로 반영(1-66장)
이사야 1-39장: 옛, 지나간 이야기 (히스기야 시대의 역사 이야기가 끝남 - cf.39장)
이사야 40-66장: 앞으로 다가올 이야기. 하나님이 회복하실 왕국 이야기
(세례 요한 얘기 40장에 예언) -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 (마태복음 3:3)
(새 하늘과 새 땅, 66장에 예언) - 요한계시록
<이사야서의 구조>
* Pattern(패턴)
묵시(진단) - 현실 - 묵시(심판) - 현실 - 묵시(회복)
(사 1-5장)
묵시(서두적 진단) - 하나님의 메세지, "하나님께서 하늘에서 말씀하시되"
(사 1:2-4) -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그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 하셨도다. 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 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를 만홀이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도다.
(사 6-12장)
현실 - 이사야가 살았던 시대. 웃시야(죽는)~ 히스기야 시대로 들어옴. 왕. 남왕국 유다, 북왕국 이스라엘에 메세지
(사 13-35장)
묵시(심판 - 사 13:1,5) - 열방 예언(4부).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너는 바벨론에게, 블레셋에게, 모압에게 "경고하라". 하나님의 메세지
- 열방 예언(경고)
1부: 유다를 중심으로 주변의 6대 강국들에 심판
2부: 주변국들의 심리, 영혼상태 진단(심판)
3부: 하나님께서 누구나 공통 기반으로 하고 사는 요소들 심판(땅, 권세자, 사망)에서 평강, 회복의 씨를..
4부: 망한 북왕국을 놓고 애통. 망할 유다 왕국을 애통 - 구원의 희망의 소식을..(왕 - 시온성 - 통치를 - 다윗의 새로운 왕국을) "보라"
(사 36-39장)
현실 - 히스기야 시대
36장: 앗수르가(산헤립) 북왕국을 멸망시킨 후, 블레셋까지 진격하여 주변 해변도시를 점령하며 예루살렘까지 들어옴.
립사게(점령 선봉장 of 산헤립)의 협박 to 고관들, 백성들 - 여호와를 의지하라는 말 거짓말이라고 (그 어떠한 신도 자기들로부터 구원시킨 자가 없다)
37장: (기도) 히스기야가 앗수르가 보낸 포고문 두루마리를 들고 성전에 들어가 기도. 이사야의 예언대로 하나님께서는 다 이루심. 185,000명의 군사들이 소리없이 죽음. 산헤립이 놀라 앗수르로 돌아가 자기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중, 아들 둘이 반란을 일으킴. 왕을 죽이고 도망. 엣살핫돈이 산헤립을 이어 왕으로 등극.
38장: (기도) 히스기야가 병에 걸림(앗수르의 위험이 여전할 때)
치유의 이유?
앗수르의 군대로부터 이 성을 지키기 위해(사 38:5-6)
"너는 가서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네 수한에 십오 년을 더하고, 너와 이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져내겠고 내가 또 이 성을 보호하리라."
나의 삶과 하나님의 역사가 분리되지 않음 - 공적 생에의 삶. 완전한 사적 삶이 없음. 우리는 "그리스도인"
히스기야 처럼 먼저 의미찾기. 이유찾기. because, 하나님의 무대이기 때문(내 무대가 아님)
39장: 히스기야의 자랑 to 바벨론 사신들. 하나님이 아니라 금은보화를 자랑.
속히 타락(사 39:7-8) "제 때는 아니죠?" - 히스기야가 이사야에게 이르되 당신이 이른 바 여호와의 말씀이 좋소이다 하고 또 이르되 내 생전에는 평안과 견고함이 있으리로다 하니라
(요시야~ B.C 586에 바벨론에 멸망)
(사 40-66장)
묵시(회복) - "너희의 하나님이 이르시되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 (사 40:1)
너는 미래에 태어날 나의 백성들을 위하여 위로하라.
구조: (위로, 구원, 잡아라, 천국)
하나님은 왜 우리에게 "계시(묵시)"를 주시는가?
- 우리의 무지(모르기) 때문에
"우상숭배를 치유하는 치료제"
우리의
생각과 사상들이 나(우리)를 포로로 ,
하나님을 뒷방에.. 하나님을 축소하는 경향
"하나님은 이 세상의 중심이십니다"
이사야서, 선지서, 예언서의 Message
메세지가 없으면
상상하는 하나님을 만들고
믿으려고 .. this is 우상숭배
사실 전부 다 필요없고
하나님의 한 마디,
(내게 주시는) 한 말씀 (찾으러) gogo
이는
"선지서"의 능력. 효능
"하나님의 무대의 주인공은 (언제나) 하나님이십니다"
사랑하는 하나님 아버지
알게 하시는 은혜를 누리게 하심에
감사 드립니다
하나님의 지식
지혜의 경험이
저를 하나님의 사랑으로
물들이실 것을 믿습니다
분량(많이)가 아니라
꾸준함과 하나님의 그 "한 말씀"이
오늘도 저를 위로해주시며
저를 살리심을 고백합니다
저는 오늘도
주님의 장막 안에서 샬롬을
얻습니다
주님의 사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