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4장>
(마 4:1-11) - 시험을 받으시다
그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되었으되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세례를 받으신 후 예수님께서는 성령에게 이끌리어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셨다.
40일을 금식하신 후 마귀의 시험을 받았다.
마귀는 3가지 시험을 제시했다.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 돌로 떡을 만들고
- 높은 곳에서 뛰어내려 너 자신을 증명하는 것
- 자신을 경배하면 세상의 모든 것을 주겠다
예수님께서는 말씀을 통해 이 유혹을 물리친다.
"
사도 요한은 이 세상의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떡)과 안목의 정욕(힘)과 이생의 자랑(인기)라고 정의했는데,
예수님은 모든 인류의 숙제인 이 '본질적인 유혹'을 무력하게 만들었습니다.
광야에서 예수님께서 받으신 시험.
분명 제자들에게는 회개하고 믿음으로 하나님을 따르라고 하지만
마귀의 행동을 보면, 마귀는 따르지 않고
예수님을 자기가 원하는 그 장소에 데려가서 시험한다.
그렇게 예수님을 수단화한다.
사탄의 질문과 예수님의 답변을 통해
주님을 따를 때의 유익을 생각해본다.
주님 당신이 나를 향한 선물입니다.
주님의 유입으로 경험하는 하나님의 은혜는
오늘도 저로 하여금
주님은 인격적으로 저를 찾아주시고 알게하신다는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게 하십니다❤️
(마 4:12-17) - 비로소 천국을 전파하시다
예수께서 요한이 잡혔음을 들으시고 갈릴리로 물러가셨다가
나사렛을 떠나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가버나움에 가서 사시니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 강 저편 해변 길과 이방의 갈릴리여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치었도다 하였느니라
이때부터 예수꼐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
전에 고통 받던 자들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이 멸시를 당하게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쪽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빛이 비치도다
(사 9:1-2)
"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나라(예수 자신을 가리키고 있음)를 선포하기 시작했습니다.
"Among you"
(마 4:18-22) - 어부들을 부르시다
갈릴리 해변에 다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의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그들이 곧 그물을 버려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거기서 더 가시다가 다른 두 형제 곧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이 그의 아버지 세베대와 함께 배에서 그물 깁는 것을 보시고 부르시니
그들이 곧 배와 아버지를 버려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
예수께서 갈릴리 지방을 중심으로 활동하신 초기 사역에서
가장 중요한 장면 가운데 하나는 베드로와 안드레 형제 그리고 야고보와 요한의 형제를 제자로 부르는 일입니다.
그들은 갈릴리 호수에서 생업을 일구던 어부들이었지만 예수의 부름에 응답해 그의 첫 제자가 됩니다.
예수의 사역기간은 전통적으로 3년 정도로 여겨져 왔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첫 해는 베일에 싸여 있고, 둘째 해는 인기를 얻었으며, 마지막 해에는 많은 배척을 받았다고 말하는데
첫 제자들을 부른 후 12명의 제자가 다 모일 때까지 첫 해 수개월의 시간이 걸렸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첫 제자들이 예수와 동행하던 이때부터 그의 공적 사역이 본 궤도에 오릅니다.
<더 메세지 마태복음 강의안 내용 중>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르심에 대한 응답으로
예수님을 따랐다.
결단과 기대에서 멈추지 않았고,
조건 신앙이 아니라
용기있게 한 걸음 내딛어
그들의 경험, 재산, 집을 버려두고
용기(믿음)으로 하나님을 따랐다.
아브라함과 모세를 바라봐도
열정이 아니라
부르심에 주목해서
하나님의 일으키심, 훈련을 받는다.
너무나 현재에 머물러있거나
과거를 돌아보기를 좋아하는 나에게
하나님은 권능을 보이시며
하나님께 attention(집중)을 원하신다.
말씀의 능력을
의심하지 않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나의 상태와 상처보다
모든 영역에서 초월하시고 다스리시는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은
오늘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영원토록 즐거워함에 있어,
부족함 없이 흔들림 없게 하시는
나의 유일한 목자이시다.
(마 4:23-25) - 가르치시며 전파하시며 고치시다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악한 것을 고치시니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종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그들을 고치시더라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에서 수많은 무리가 따르니라
"
에수님은 그의 생애와 사역 기간의 대부분을 팔레스타인 북부 산악지대인 갈릴리 지방에서 보냈습니다.
그는 갈릴리의 행정 중심지인 세포리스에서 남쪽으로 약 5.6km 정도 떨어진 나사렛이라는 산골마을에서 자랐습니다.
그 척박한 땅은 부모 요셉과 마리아가 애굽에서 돌아와 정착한 곳이기도 했지만,
이미 오래 전부터 메시야의 활동 무대로 예언되었던 곳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종교와 문화의 중심지인 예루살렘을 치유하고 정화하는 장소로 이 변방 산악지대를 택했습니다.
예수는 그곳에서 천국 복음을 전파했고, 첫 제자들을 얻은 후에는 온 갈릴리를 두루 다니며
가르치고(이미 알고 있는 것을 바르게 잡아주시고), 전파하며(하나님 나라 선포), 병자들을 고쳤습니다.
가르치고, 전파하며, 고치시는 일은 예수 복음 사역의 큰 줄기였습니다.
이제 예수의 본격적인 복음 사역이 시작되었습니다.
<더 메세지 마태복음 강의안 내용 중>
"
5장부터 7장 29절까지는 산상수훈입니다.
산상수훈은 모든 종교 문헌 중 가장 유명한 설교로 일컬어 집니다.
예수님께서 산에 오르셔서 제자들을 가르치시는데(1절), 팔복에 관하여(2-12절),
제자의 참 모습과 사명에 대해(13-16절), 율법의 가치에 대하여 가르치셨습니다(17-20절).
한편, 살인과 간음과 이혼과 맹세와 동형복수법에 관한 모세의 율법을 새롭게 재해석해 주시고 합니다(21-42절).
그리고 적극적으로 이웃을 사랑할 뿐만 아니라 원수까지 사랑해야 한다는 선언을 하십니다(43- 47절).
이 모든 것의 근원적 이유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에서 온전하심과 같이 우리들이 온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48절).
출처: https://becomingchurch.tistory.com/6248 [비커밍처치:티스토리]
[오늘말씀] 마태복음4-6장
[4장] 4장은 40일 간에 걸친 예수님의 금식 기도와 연이은 사탄의 시험이 주 내용입니다. 예수님은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셔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십니다. 예수님은 마귀의 세 가지 시험을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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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5장>
(마 5:1-12) - 복이 있는 사람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입을 열러 가르쳐 이르시되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긍휼이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
"
산상 설교는 마태의 첫 번째 묶음 메세지입니다.
가난, 애통, 온유, 의, 긍휼, 마음, 화평.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의 은혜가 없으면
저는 죽습니다.
여호와께서 땅 끝까지 선포하시되
너희는 딸 시온에게 이르라
보라 네 구원이 이르렀느니라
보라 상급이 그에게 있고
보응이 그 앞에 있느니라 하셨느니라
(사 40:10)
오늘도 은혜로 풍성하게 채우시는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마 5:13-16) - 소금이요 빛이라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너희가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게 하셨다.
이 구속에서 나는 둘러갈 수 없고
벗어날 수 없다.
보내시는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을 신실하게 붙드시고
만물을 지은 바 목적대로
하나님을 예배하게 하시며
홀로 영광 받으신다.
(마 5:17-20) - 예수와 율법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했다.
율법을 다 이루셨고, 완전하게 하셨다.
만물을 창조하신 말씀이
오늘도 내 안에 하나님의 말씀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가신다.
말씀은 버릴 게 없다.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지식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을 향한 나의 마음❤️
(마 5:21-42)
옛 사람에게 말한 바 살인하지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려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너를 고발하는 자와 함께 길에 있을 때에 급히 사화하라 그 고발하는 자가 너를 재판관에게 내어 주고 재판관이 옥리에게 내어 주어 옥에 가둘까 염려하라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한 푼이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 결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또 간음하지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만일 네 오른 눈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것이 유익하며
또한 만일 네 오른손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네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유익하니라
또 일렀으되 누구든지 아내를 버리려거든 이혼 증서를 줄 것이라 하였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이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이는 그로 간음하게 함이요 또 누구든지 버림 받은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 간음함이니라
또 옛사람에게 말한 바 헛 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땅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예루살렘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네 머리로도 하지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보복)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대며
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 리를 동행하고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마 5:43-48)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주심이라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또 너희가 너희 형제에게만 문안하면 남보다 더하는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믿음으로 지켜지는 계명들이 나열된다.
살인, 간음, 맹세, 보복, 원수 사랑.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부터 출발하는
하나님의 사랑.
사람에게는 물론
가장 먼저 하나님을 바라볼 때
나는
그리스도를 죽인 자고
그리스도께로부터 등돌린 자고
하나님께 맹세와 보복은 물론
하나님을 원수라고 생각하고
꼭 물건과 물질이 아니더라도
어쩌면 내 평안을 위해
계속해서 구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도덕적 치유적 이신론"
- AI.
오늘도 하나님께서는 나로 하여금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알게 하시고 만나게 하신다.
하나님의 훈련을
예수님의 그림자를 따라
즐겁게 받아야지~
<마태복음 6장>
(마 6:1-4) - 구제함을 은밀하게 하라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받지 못하느니라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서 영광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네 구제함을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마 6:5-15) -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그러므로 그들을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게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면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시려니와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
(마 6:16-18) - 외식으로 금식하지 말라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보이지 말라 그들은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너는 금식할 때에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으라
이는 금식하는 자로 사람에게 보이지 않고 오직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보이게 하려 함이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마 6:19-34) -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고 도둑질하느니라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
네 보물 있는 그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눈은 몸의 등불이니 그러므로 네 눈이 성하면 온몸이 밝을 것이요
눈이 나쁘면 온몸이 어두울 것이니 그러므로 네게 있는 빛이 어두우면 그 어둠이 얼마나 더하겠느냐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공중의 새롤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라도 더할 수 있겠느냐
또 너희가 어찌 의복을 위하여 염려하느냐 들의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가 생각하여 보라 수고도 아니하고 길쌈도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 은 것이 이 꽃 하나만 같이 못하였느니라
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져지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믿음이 작은 자들아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온 땅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하나님,
하나님의 은혜없이 우리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꽃은 시들고, 열매는 썩습니다.
빛을 잃고 하나님을 따르지 못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끊이지 않게 하사
다른 것이 아니라
온전히 하나님께 집중하고
하나님을 따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두려워하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하길 바랍니다.
하나님의 정의와 공의는
오늘도 이 땅을 치유하시고
하나님의 권능을 보이십니다.
저희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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